앳킨슨 싸이클 엔진 by aqua



하이브리드의 주력엔진인 애킨슨 싸이클 엔진

중학교 때, 기술 시간에 배운 흡입-압축-폭발-배기 4행정 싸이클 기관...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내연엔진이 없어지지 않으면 이 과정에서 벗어나지는 않을 듯하겠죠.

하이브리드 타면서 앳킨슨 사이클 엔진이라고 꼭 이름을 넣는 이유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별로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Toyota 매니저가 설명하는 것을 듣고 알게되었네요.

일반적인 오토 싸이클에 비해서, 앳킨슨 싸이클 엔진은

압축 시에 연료 쪽 밸브가 약간 열려 있어서, 공기와 연료가 홉합기체(오토 싸이클은 혼합기체 존재가 과하여 낭비가 있다고 함.)가 다시 파란색 쪽의 흡입 밸브를 통해서 들어간다.
그러므로 오토 싸이클에 비해서 연료가 많이 소비되는 것을 방지되어 열료 효율이 높다.
당연히, 압축에 대한 압력비가 적게 되어서 폭발 과정에서의 힘은 손실된다.

연료 효율은 좋으나, 반대로 힘이 없어 지는 것이죠...
없어지는 힘은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보조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입니다.

이 정도로 확인이 되네요. 





 


덧글

  • 천하귀남 2016/08/23 18:41 # 답글

    점점 전기화 되가는군요. 이러다 소형가스터빈으로 발전만 하고 아예 모터로 굴리는 방식도 나오지 않나 망상해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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